Software Quality

QA(Quality Assurance)와 QC(Quality Control) 본문

SQA/이론

QA(Quality Assurance)와 QC(Quality Control)

Kairoka 2023. 9. 24. 02:30
QA(Quality Assurance) QC(Quality Control)
요청된 품질이 달성될 것이라는 확신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춤 요청된 품질을 충족하는데 중점을 둠
결함 방지를 목표로 함
결함 식별 및 수정을 목표로 함
프로그램 실행과 무관
프로그램 실행 항상 포함
예방적인 기법 수정적인 기법
결과물 생성 절차 결과물 확인 절차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주기(SDLC)와 관련됨
소프트웨어 테스팅 수명주기(STLC)와 관련됨
Verification
Validation
품질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표준 및 방법론 정의
제품 작업 중 표준 준수 확인
QC 전에 수행 QA 활동이 끝난 후에만 수행
Low-Level 활동, QC가 감지할 수 없는 오류 및 실수 감지 가능
High-Level 활동, QA가 감지할 수 없는 오류 감지 가능
결함 방지가 주요 목적, 시간 소비 적음
결함 및 버그 식별이 주요 목적, 시간 소비 많음
팀 전체 참여 테스트 팀만 참여
QA에 적용되는 통계 기법: Statistical Process Control (SPC)
QC에 적용되는 통계 기법: Statistical Quality Control(SQC)
  • QA : 소프트웨어가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사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예방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QA는 소프트웨어의 개발, 테스트, 배포, 유지보수 등 모든 단계에서 이루어집니다.
  • QC :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측정하고, 불량률을 줄이기 위한 활동입니다. QC는 소프트웨어의 테스트 단계에서 이루어지며, 기능 테스트, 성능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 등의 방법을 통해 품질을 관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