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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ftware Quality
QA(Quality Assurance)와 QC(Quality Control) 본문
QA(Quality Assurance) | QC(Quality Control) |
요청된 품질이 달성될 것이라는 확신을 제공하는 데 초점을 맞춤 | 요청된 품질을 충족하는데 중점을 둠 |
결함 방지를 목표로 함 |
결함 식별 및 수정을 목표로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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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램 실행과 무관 |
프로그램 실행 항상 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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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방적인 기법 | 수정적인 기법 |
결과물 생성 절차 | 결과물 확인 절차 |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주기(SDLC)와 관련됨 |
소프트웨어 테스팅 수명주기(STLC)와 관련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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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rification |
Valid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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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표준 및 방법론 정의 |
제품 작업 중 표준 준수 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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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C 전에 수행 | QA 활동이 끝난 후에만 수행 |
Low-Level 활동, QC가 감지할 수 없는 오류 및 실수 감지 가능 |
High-Level 활동, QA가 감지할 수 없는 오류 감지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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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함 방지가 주요 목적, 시간 소비 적음 |
결함 및 버그 식별이 주요 목적, 시간 소비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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팀 전체 참여 | 테스트 팀만 참여 |
QA에 적용되는 통계 기법: Statistical Process Control (SPC) |
QC에 적용되는 통계 기법: Statistical Quality Control(SQ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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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A : 소프트웨어가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고, 사용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미리 예방하기 위한 활동입니다. QA는 소프트웨어의 개발, 테스트, 배포, 유지보수 등 모든 단계에서 이루어집니다.
- QC :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측정하고, 불량률을 줄이기 위한 활동입니다. QC는 소프트웨어의 테스트 단계에서 이루어지며, 기능 테스트, 성능 테스트, 사용성 테스트 등의 방법을 통해 품질을 관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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